부모교육

[대학 입시] 자소서 1번

재경쌤의 지식공장 2021. 7. 8. 13:35
728x90
반응형
재학 기간 중 지원한 분야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가 있는 학습경험과 교내활동 등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자소서뿐만 아니라 시험에서의 서술형 답변이든 면접이든 관계없이 가장 중요한 건 물어보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자소서 1번 문항을 살펴볼까요?

 


지원한 분야와 관련하여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

 

  문항에서 물어보는 건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 두 가지입니다. 그리고 전제 조건으로 '지원한 분야와 관련하여'라는 말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할 일은 자신이 지원한 분야와 관련하여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이 어떤 것이 있는지 하나씩 떠올리며 노트에 적어보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쉽지 않죠? 처음부터 글을 쓰려고 하면 잘 써지지도 않을 뿐더러 뻔한 글만 쓰게 됩니다. 학생들이 자소서를 쓴 걸 보면 마치 서로 베끼기라도 한 것처럼 똑같을 정도입니다. '무엇이든 성실하게 해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또는 '나도 할 수 있구나 하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학습경험도 'OOO을 했습니다.' 이런 식입니다.

 

  원하는 게 과연 이런 걸까요?

 

  고등학생이 경험을 해봐야 얼마나 할 수 있을까요? 결국 활동은 비슷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어떤 부분에서 차이를 만들어야 할까요? 그건 바로 같은 활동이라도 어떻게 했느냐 하는 구체적인 정황입니다. 똑같은 활동을 하더라도 그 과정까지 같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배우고 느낀 점도 마찬가지입니다. 열심히 했다는 말 같은 건 필요 없습니다. 가능한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본인만의 관심이나 열정, 혹은 가치관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은 자신의 진로를 밝히는 것부터

 

  전제 조건이  '지원한 분야와 관련하여'입니다. 그러니 첫 시작은 자신이 지원하는 분야가 무엇인지 밝히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진로를 위해 어떻게 학습을 할지 계획을 세우는 과정과 자신의 의지나 가치관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등학생이 되면서 어릴 때부터 꿈이었던 교사라는 직업이 더욱 현실적인 문제로 다가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교사가 되기 위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도 많아졌습니다. 물론 학업성적이 선행되어야겠지만 그 과정에서 얻게 될 경험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올바른 교사가 위해서는 단순히 지식만 쌓는 것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무엇이 필요한지 이해하고, 그들이 처한 상황을 공감할 수 있는 경험이 더 중요할 테니까요. 그래서 사교육에 의존하던 학습법을 버리고 과감하게 나만의 학습법을 만들어 실천해보자고 결심했습니다.

[예시 분석]
① 자신의 진로는 교사이며 고등학교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② 올바른 교사가 되려면 아는 것보다 전달하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는 자신의 가치관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③ 나만의 학습법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미래의 제자들을 위한 학습법을 개발해보는 노력이 담겨 있습니다.

 


경험은 구체적으로

 

  앞서 말했지만 고등학생이 할 수 있는 경험이란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구체적인 과정에서 특별함을 보여야 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자신이 한 행동을 의미없이 나열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각 과정에는 목적과 결과가 필요합니다.

 

  처음 시도한 것은 다양한 학습법을 적용해보면서 각각의 학습법이 가진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이었습니다. 싫어하는 과목은 반복 학습에 중점을 두었고, 단순 암기를 요구하는 과목은 빈칸 노트를 만들어 진행했습니다. 이해를 필요로 하는 과목은 이해 과정을 단계로 나누는 작업에 집중했습니다. 결과는 학원에 의존했을 때보다 긍정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만들어낸 학습법이 다른 친구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될지 궁금했습니다. 저는 최종적으로 반복 학습이 필요한 친구에게는 녹음 기법과 카드 기법을, 단순 암기가 필요한 친구에게는 재생 기법을, 이해가 필요한 친구에게는 3색 기법을 적용했습니다.
  학습 내용을 직접 녹음한 후에 수시로 가볍게 듣는 반복 학습법이 가장 효과가 높았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스스로 강의를 하고 듣는 셀프 강의를 시도했는데 그 효과는 탁월했습니다. 그리고 이해 단계에 색을 분류하는 3색 기법으로 노트 필기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필기를 카드에 한 후에 카드게임을 활용한 부분에서는 학습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었습니다.

[예시 분석]
① 학습법을 어떻게 적용해나갈지 과목의 특성에 따라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② 자신이 만든 학습법을 경험하고, 학습법의 장점을 살리기 쉬운 친구들을 선별하여 적용하여 경험을 확장하였습니다. 
③ 경험과 실험을 통해 학습법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개선점을 찾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구체적인 과정, 목적, 결과가 드러나는 것이 좋습니다.

 


배우고 느낀 점에서 가치관을 드러내라

 

  뻔한 소리는 안 하느니만 못합니다. 아무리 잘 포장해도 배우고 느낀 점은 뻔한 소리가 되고 말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피하려면 자신의 가치관을 담는 것이 가장 수월합니다.

 

  학습법을 만들고 적용하면서 교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학생들과의 호흡이라는 사실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지식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특성도 파악해야 하고, 심리적인 부분도 다독여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으면 아무리 공부해도 머릿속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식이라는 것은 무조건 밀어넣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번에 나만의 학습법을 만들고 친구들에게 적용하는 과정이 성공적이었던 것은 학습법이 대단했기 때문이 아니라 진심이 통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습법을 만드느라 애도 많이 썼지만, 결국 교사에게 필요한 것은 학생들을 이해하는 마음이란 것을 배운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예시 분석]
① 학습법을 경험해보고 느낀 점들을 구체적으로 열거합니다.
② 느낀 점을 교사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과 연결합니다. 
③ 자신의 가치관을 간단하게 언급하고 강조하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자소서 2번 문항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십시오.

 

[대학 입시] 자소서 2번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자소서 1번 문항에서 이야기했듯이 물어보는 것이 무엇인

ktcfactory.tistory.com

 

728x90
반응형